그림자를 팔다 

                                유안진 



모임에 갔더니 먼저 와서 웃고 떠드는 내가 있지 않는가
그는 나보다 더 잘 웃고 웃기도 좋아 
내가 그의 못난 짝퉁 아닌가 의심마저 들었다 
정신 차리고 끼어들어 인사를 해도 다들 본체만체 
있는 내가 없는 내가 되어 버렸는데 
눈길이 마주친 그는 얼른 외면해 버린다 
팔 거라고는 그림자 밖에 없어서 
그림자에게도 흰머리가 돋거나 주름이 생기기 전에 
얼른 팔아야 제값 받을 것 같고 
팔고 나도 쉽게 또 생길 줄 알았지 
햇빛 눈 부시는 날 빌딩을 지날 때나 
네온 불빛 현란한 밤거리에서도 
떼지어 나와서 따라다녔으니까 
비 올 때나 어두운 곳에서는 안 보이다가도 
어떤 때 어떤 곳에서는 한꺼번에 몰려나왔으니까 
하나쯤 없어도 괜찮을 줄 알았지 
유령이 사 갈 줄은 꿈에도 몰랐지 
대신 내가 유령이 될 줄은 더 더욱 몰랐지 
흉내내며 조롱하며 따라다니던 검은 감시자(監視者)가 
썩어문드러진 고통의 얼룩이 내 넋인 줄 몰랐지 


이럴 순 없다고 달려가자 
그는 어느새 반대쪽에서 웃고 떠들었다 
그의 웃음소리에 한 번 더 뒤 돌아섰을 때는 
출구로 사라지는 뒷모습이 고작이었고 
잘 가라고 흔들어대는 손들 사이로 
한 번 더 눈길이 마주쳤던가 
나는 이미 절반너머 녹아버린 얼음조각이었다 


시집 거짓말로 참말하기(천년의 시작,2008) 중에서





친구가 무슨 시를 제일 좋아하느냐 묻길래 그 당시엔 별생각없이 이 시라고 즉흥적으로 대답했는데 그 이후로 계속 읽고 또 읽으니 정말로 제일 좋아하는 시가 되었다

읽으면서 왠지모르게 괴테의 파우스트를 떠올렸는데 나중에 유안진 시인의 인터뷰를 찾아보니 이 시의 그림자는 영혼을 염두하고 썼다한다

어떻게 읽었든 시는 읽히는 순간부터는 시를 읽는 사람의 것이 되는 것이리라

여러모로 공감도 되고 위로도 되는 시.

영혼 한 번 안팔고 심지 굳게 세상 살아가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몇 없으니 정몽주나 사육신 같은 그런 사람들이 수백년간 존경받는 것이겠지. 내가 그런 사람이 아니어서 공감이 가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