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토론회 이재명 우크라이나 발언 전문>

뭐 저도 연장선상에서 하나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전쟁은 정치인들이 결정을 하고 전쟁에서 죽는 것은 젊은이다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지요.

6개월 초보정치인이 대통령이 되어서 나토가 가입을 해주지 않으려고 하는데 가입을 공언하고 러시아를 자극하는 바람에 충돌했지요. 물론 러시아가 주권과 영토를 침범한 행위는 강력하게 규탄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외교의 실패가 곧 전쟁을 불러온다는 아주 극명한 사례이고 전쟁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지는 말할 필요가 없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윤석열후보는 거칠고 난폭해서 사드 배치 꼭 필요하냐 반론도 있는데 굳이 L-SAM도 개발했는데 쓰는 것도 이상하고, 두 번째 선제타격 하겠다는 것 전쟁개시 아십니까? 이제 파악도 좀 하시고 우크라이나 사태도 있고 하니까 자제하고 철회하실 생각 없으십니까?

===

아무리 지지율이 밀려서 절박하다지만
누군가는 죽어가고 있는 전쟁에 대해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정치 경력이 짧단 이유만으로
그걸 상대 후보랑 무리하게 연결시켜서
지들 선거에 이용해먹으려는 게 제정신인가?

이재명은 진짜 입만 열면 거짓말에
자기 잘못도 남한테 아무렇지 않게 뒤집어 씌우는
진짜 어이없는 인간 이하의 후보다.

대한민국 역대 대선후보 중 도덕성으로는 최악이 아닐까? 도덕성으로는 전과 더 많은 이명박도 뛰어넘는다.

민주당도 타국의 불행을 어떻게든 선거에만 이용해보려는 게 너무 실망스럽다.


이재명이야 원래부터 뻔뻔하기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분이니.

음주운전 경력자가 지 음주운전 전과를 대놓고 말하고 심지어 지가 초보운전보다 낫다고 해서 너무 충격이었는데
이번에도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정치 초보라고 무리하게 윤석열과 연결시키다 패망.

여론 안 좋아지니 표현력 부족 웅앵웅; 표현력이 부족해서 너 말고도 민주당 것들이 한 마음으로 저렇게 같은 소릴 실컷 떠들었냐.

저 논리 만들어내놓고 지들 딴엔 좋은 선거전략이라고 생각해서 저렇게 단체로 떠들었을 걸 생각하면
민주당이 이제 얼마나 일반 국민들 시각과 동떨어진
망가진 조직이 됐는지 여실히 느낄 수 있다.

민주당이 정신 차리기 위해서라도
이번엔 선택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