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닐 땐 맨날 같은 학교 애들이나
타학교생이래봤자 대학 입학 전부터 친했던 애들이랑 놀아서 잘 몰랐는데

졸업하고 사회 나와서 이런 저런 사람들이랑 일하고 우연찮게 출신 학교 알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면서 학교별로 경향성이 좀 보임
학풍이란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싶음

한정된 경험으로 편협하게 작성해보는 나의 학교별 편견~ 나와 같은 문과 비상경 기준임


서울대
- 기본적으로 개인주의
- 서울대 나온 여자 중년 상사들 똑똑하고 합리적
- 저 사회성으로 어떻게 저 나이까지 직장 다녔지 싶은 특이하고 이상한 틀딱 아재들 까보면 서울대 출신.(부인이 지 때문에 감옥가도 페북 못놓는 조국 같은... 비정상적인 느낌)
- 대학 교수들 중에 이상한 데서 고집 부리고 권위주의적이며 사회성 없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그들 대부분이 서울대 졸업생이란 걸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다
- 대학생 땐 다들 서울대생인 거 티 못내서 안달이더니 내또래 서울대 졸업한 직장인들은 특별히 튀거나 티내지 않음 서울대란 이유로 튀어봤자 괜히 피곤해진단 걸 이미 잘 알고들 있는 느낌

고려대
- 우리나라 3대 모임이 고대 해병대 호남향우회인 이유를 대학 졸업하면 알 수 있음
- 나이를 서른 넘게 먹고도 어디서든 고대인 걸 티내지 못해 안달임ㅎㅎ 아닌 척 해도 뒤에서 고대끼리 모이고 있음ㅎㅎ 졸업하고도 고파스에 죽치는 애들 한 트럭. 물론 안 그런 사람들도 많겠지만 저러는 사람 비율이 타 대학에 비해 너무 높아서 눈에 띔.
- 고대남에 대해선 '고또'(고대가 또)라는 말로 요약 가능. 고대에 가서 고대화된건지 애초에 고대스러운 사람이라 고대를 간건지 알 수 없음.
- 고대 졸업한 여자는 아주 극단적인 두 부류로 나뉘는데 고대남과 동일한 부류/고대남과 고대의 집단주의 문화에 질린 자발적 아싸 부류가 있음
어디가서 자기가 고대 나온 걸 아무도 묻지 않는데 혼자 말하면 전자고 묻기 전엔 말 안하면 후자임.

이화여대
- 학교 다니면서 본 이대생들과 졸업하고 만난 일하는 이대생들의 갭이 큼
- 학교 다닐 때 만난 이대생들은 우정이고 캠퍼스라이프고 뭐고 남자 만나는 데만 너무 열중하거나 극렬 페미니스트거나 어느쪽이든 극성인 느낌이었음
- 근데 졸업하고 만난 이대생들은 다들 일 잘함. 똑부러짐. 합리적임. 여성성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조직에 적응 잘하는 사람들이 많음.
- 입학할 땐 이대 한물 가고 중대만도 못하지 않나 싶었는데 졸업생들 보고 재평가
- 이대 나온 중년 여자 상사들도 일잘함. 합리적임.

서강대
- 대다수가 개인주의 강함
- 어디서 서강대 나온 거 말안함 티안냄
- 우연히 서로 서강대 동문인 거 알아도 학교 앞 밥집 얘기나 잠깐 하고 맘; 더 친하게 지내거나 밥이라도 따로 먹을 생각 없어보임ㅎㅎ
- 서강대 나온 중년 아저씨 상사들 업무능력은 천차만별이지만 성격은 대체적으로 마초적이지 않고 나이스한 편 천주교 학교라 그런가 천주교 느낌이 남
- 우연인지 모르겠는데 내가 아는 비건이자 요가인이면서 극성 페미니스트가 아닌 사람들은 다 서강대 출신이네

성균관대
- 고대 못간 남자애들이 성대가는 듯ㅎㅎ
- 여자는 잘 모르겠다 몇 명 못봤음

중앙대
- 고대 못간 남자애들이 성대도 못가면 중대를 가게 됨ㅎㅎㅎ
- 중대남은 고대남과 뼈대는 유사하나 열등감이 커서(고대남도 열등감이 있으나 대학시절에 고대뽕을 자체주입해 해결하는 편ㅎㅎ) 이를 강약약강 정서로 표출하는 경우가 잦다
- 중대남중엔 일할 땐 자기 몫은 하는 스타일들이 많지만 딱히 같이 일하고 싶진 않다ㅎㅎㅎ

경희대
- 문재인 지지자 많음ㅎㅎㅎㅎㅎ

그외 대학 : 표본 부족으로 작성 불가